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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 뜻 그리고 특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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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 뜻

MZ세대 뜻을 알아 볼까요?

MZ세대 뜻을 보면 천년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밀레니얼과 알파벳 X Y 다음 순서인 Z를 사용하여 MZ세대라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현재 20대와 30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들어 경제 활동을 시작한 주니어 세대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인터넷에 친숙한 세대들입니다. 대부분의 소통을 온라인으로 합니다. SNS가 크게 성장한 것도 MZ세대의 의사소통방식이 온라인 기반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고 현재 인구의 약 3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에 태어난 이들로 온라인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빠르고 간편한 것을 지향하면서 정보의 대부분을 온라인을 통해 확인합니다. 따라서 핸드폰을 통해 소통하며 전화보다는 텍스트 소통이 편한 세대이라고 하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면대면 소통에 불편함을 호소 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MZ세대의 특징은 그전 세대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특히 비즈니스에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메신저를 통해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고 MZ세대는 E-mail과 같이 시간이 걸리는 회신 시스템을 지양하며 빠르게 피드백하고 빠르게 적용하는 것을 희망하는 세대라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공존하고 빠른 스피드가 순기능이 있으며 역기능에는 인관 관계에 서툴다는 것입니다

MZ세대 특징

1: 모바일에 익숙한 SNS플랫폼과 신기술에 대한 적응이 빠르고 디지털 활용에 능숙합니다

2: 새로운 유행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남과 다른 특색있는 경험을 추구하며,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 집단보다 개인의 행복, 소유보다 공유, 상품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을 가지 고 있습니다

4: 단순한 상품 구매가 아니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고있는 물건을 소비하므로 써, 자신의 신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5: 미래가치 보다는 현재를 더 생각하고 가격보다 취향을 중시하는 Flex 문화가 주도적이며, 명품 소비에도 익숙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6: 혈연, 학연, 지연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고 스티커나 티슈처럼 필요할 때 뽑고 뗐다붙 이는 관계 더 중시하면서 몰입감이 아주 뛰어난 세대이므로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MZ세대와 소통하는 방법

본격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한 MZ세대 직장에서 MZ세대와 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직장상사가 많다고 합니다. 기성세대와는 많이 다른 사고방식이 그들을 혼란에 빠뜨린 MZ세대, 과연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현시점 우리 사회의 소비 및 경제활동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 직장에서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MZ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치트키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을 보면 어느 정도 그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탑다운 방식의 소통은 싫어요

MZ세대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소통하기 싫어한다는 편견입니다. 수직적인 조직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직장 내에서 상사와의 소통이 어려울까 걱정도 되죠. 사실 M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상사와의 소통을 환영합니다. 수평적인 토론문화를 지향하지만 최종적인 결정은 리더가 하는 수직적인 구조를 상당부분 이해하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성장 욕구도 많기 때문에 상사나 팀장과 높은 빈도의 소통을 원하고 있어요. 상사가 긴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보다 온라인 상의 메신저등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을 전달한다면 보다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사생활을 존중해주세요

상사가 친근하게 가까워지고자 사생활에 관한 질문하는 것은 사생활 존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들에게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직원 간의 교류를 위한다는 이유로 업무시간 외에 회식하는 것을 강요하는 것 역시 기피대상입니다. 친해지기 위해 사생활을 공유하는 것도 좋지만 MZ세대가 직접 사생활을 공유하기 전까지는 상호 간의 거리를 지키는 것이 최선입니다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MZ세대는 자신의 일이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고, 개인도 의미가 있는 일이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자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기를 꿈꾸다고 합니다 이런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성장하면 할수록 기대치가 높아지고 공정한 사회 불합리한 상황을 견디기 싫어합니다

단순한 돈을 벌이가 아닌 성장을 하기 위한 회사와 개인의 관계를 중시합니다

 

 

회사를 위한 희생은 그만! 함께 성장해요

MZ세대는 나와 회사를 분리하여 사고하고 있으며 회사의 이익보다 개인의 행복이 더 중요해

일방적은 희생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조 있습니다 MZ세대는 60% 이상은 회사가 이득을 보고 내가 손해를 본다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그들은 나와 같이 회사가 성장하는 파트너로 보고 있으며 회사가 목적이 아니라 도구로서 자신을 희생해서까지 함께 해야 하는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워라밸을 추구하기에 과거 선배들과는 차원이 다른 사고를 그들은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MZ세대에 대한 여러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세대간 특징이 확연한 요즘 서로가 서로를 알아 간다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듯 하여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읽어 주신 모든분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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